개발/JPA

연관관계 매핑 기초

괴발자-K 2022. 6. 5. 19:53

목표

  • 객체와 테이블 연관관계의 차이를 이해
  •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
  • 용어이해
    • 방향 : 단방향, 양방향
    • 다중성 : N:1, 1:N, 1:1, N:M
    • 연관관계의 주인 : 객체 양방향 연관관계는 관계 관리 주인이 필요

 

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

객체지향 설계의 목표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.
- 조영호(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)

 
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

1. 연관관계가 없는 객체

 

코드(참조 대신에 외래 키를 그래로 사용)

package study.datajpa.dto;

import javax.persistence.Column;
import javax.persistence.Entity;
import javax.persistence.GeneratedValue;
import javax.persistence.Id;

/* 회원(Member) 엔티티*/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    
    @Id @GeneratedValue
    private Long id;
    
    @Column(name = "USERNAME")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
    @Column(name = "TEAM_ID")
    private Long teamId;
}

/* 팀(Team) 엔티티 */
@Entity
public class Team{
    @Id @GeneratedValue
    private Long id;
    private String name;
}

 

코드(외래 키 식별자를 직접 다룸)

 //팀 저장
 Team team = new Team();
 team.setName("TeamA");
 em.persist(team);
 
 //회원 저장
 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 member.setName("member1");
 member.setTeamId(team.getId());
 em.persist(member);
 
  //조회
 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 
 //연관관계가 없음
 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team.getId());
  •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,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.
    • 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.
    •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.
    •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.

 

단방향 연관관계

객체 지향 모델링(객체 연관관계 사용)

 

 

객체 지향 모델링(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키를 매핑)

 @Entity
 public class Member { 
 
     @Id @GeneratedValue
     private Long id;
     
     @Column(name = "USERNAME")
     private String name;
     private int age;
     
    // @Column(name = "TEAM_ID")
    // private Long teamId;
    
     @ManyToOne
     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     private Team team;
     }
  • @ManyToOne @JoinColumn을 사용해 Member 에서 Team 객체를 참조

객체 지향 모델링(ORM 매핑)

객체 지향 모델링(연관관계 저장)

 //팀 저장
 Team team = new Team();
 team.setName("TeamA");
 em.persist(team);
 
 //회원 저장
 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 member.setName("member1");
 member.setTeam(team); //단방향 연관관계 설정, 참조 저장
 em.persist(member);

 

객체 지향 모델링(참조로 연관관계 조회 - 객체 그래프 탐색)

//조회
 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 
//참조를 사용해서 연관관계 조회
 Team findTeam = findMember.getTeam();

 

객체 지향 모델링(연관관계 수정)

// 새로운 팀B
 Team teamB = new Team();
 teamB.setName("TeamB");
 em.persist(teamB);
 
 // 회원1에 새로운 팀B 설정
 member.setTeam(teamB);

 

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

양방향 매핑

양방향 매핑(Member 엔티티는 단방향과 동일)

 @Entity
 public class Member {
 
 @Id @GeneratedValue
 private Long id;
 
 @Column(name = "USERNAME")
 private String name;
 private int age;
 
 @ManyToOne
 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 private Team team;
 …

 

양방향 매핑(Team 엔티티는 컬렉션 추가)

@Entity
public class Team{
   
   @Id @GeneratedValue
   private Long id;
   
   private String name;
   
   @OneToMany(mappedBy = "team")
   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Member>();
   
   ..
}

 

양방향 매핑(반대 방향으로 객체 그래프 탐색)

//조회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team.getId());

int memberSize = findTeam.getMembers().size(); //역방향
  • 반대 방향에서 탐색 가능

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

  • mappedBy는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렵다.
  • 객체와 테이블간에 연관관계를 맺는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.

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

  • 객체 연관관계가 2개 일때
    • 회원 > 팀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    • 팀 > 회원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  • 테이블 연관관계 1개 일때
    • 회원  < > 팀의 연관관계 1개(양방향)

객체의 양방향 관계

  •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이다.
  •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 하려면 단방향 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.
- A -> B(a.getB())                class A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 b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
- B -> A(b.getA())               class B 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A a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}

 

테이블 양방향 연관 관계

  •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
  • MEMBER.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를 가짐(양방향 조인)
SELECT *  
FROM MEMBER M
JOIN TEAM T ON M.TEAM_ID = T.TEAM_ID

SELECT *
FROM TEAM T
JOIN MEMBER M ON T.TEAM_ID = M.TEAM_ID

 

둘 중 하나로 외래 키를 관리해야 한다.

연관관계의 주인(Owner)

  • 객체의 두 관계 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
  •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(등록, 수정)
  •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
  •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X
  • 주인이 아니면 map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

누구를 주인?

  • 외래 키가 있는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해라
  • 여기서는 Member.team이 연관관계의 주인

주의점

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(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)

Team team = new Team();
 team.setName("TeamA");
 em.persist(team);
 
 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 member.setName("member1");
 
 //역방향(주인이 아닌 방향)만 연관관계 설정
 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 
 em.persist(member);

  •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하자
  •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
  •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
    • 예: toString(), lombok, JSON 생성 라이브러리

 

양방향 매핑 정리

  •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
  •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(객체 그래프 탐색) 기능이 추가된 것 뿐
  •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음
  •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됨(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)

 

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

  •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됨
  • 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야함

 

실전 예제 - 2. 연관관계 매핑 시작

테이블 구조

객체 구조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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